고객센터

좌측메뉴

홈 > 고객센터 > 자유게시판
제목 "내 혀의 거친 맛을 보았냥?" 고양이 혓바닥이 까칠까칠한 이유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8.04.12

고양이에게 혓바닥의 돌기는 '빗'과 '포크' 대용

강아지만 키워본 사람에게 고양이란 낯설고 신기한 존재이다. 초보 고양이 보호자는 강아지와 다른 고양이 모습에 깜짝깜짝 놀랄 수밖에 없다. 외모나 습성은 물론, 신체 구조도 다르기 때문이다.

고양이가 핥아줄 때 그 차이는 더욱 명확히 드러난다. 개와 고양이 모두 좋아하는 대상을 핥아주면서 애정 표현을 한다. 하지만 그 느낌은 무척이나 다르다. 부드러운 강아지 혓바닥과 달리, 고양이가 핥아줄 때는 사포로 살살 문지르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거칠거칠한 고양이 혓바닥의 비밀은 무엇일까?

저작자 by capsicina, flickr (CC BY-NC-ND 2.0) 출처 www.flickr.com/photos/capsicina/2316524410/


고양이 혓바닥에 난 가시의 정체

고양이 혓바닥 중앙에는 수백 개의 돌기가 촘촘하게 분포해 있다. 크기는 0.5mm쯤 되며, 뒤쪽을 향해서 나 있다. 돌기는 거칠거칠하고 딱딱하다. 케라틴이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케라틴은 머리털, 깃털, 손톱 발톱, 뿔 등을 이루는 단백질을 말한다.

이학범 수의사(데일리벳 대표)는 “고양이 혓바닥에 있는 돌기는 그루밍을 하거나 사냥할 때 무척 유용하다.”라고 말했다.
 

저작자 by torbakhopper, flickr (CC BY 2.0) 출처 www.flickr.com/photos/gazeronly/392125657/


혓바닥 돌기의 역할 ①빗과 같은 역할을 한다

고양이는 털이 많이 빠지는 동물인데, 빗질하듯 자신의 몸을 핥아서 죽은 털을 제거한다. 이때 빗 역할을 하는 것이 돌기이다.
 

저작자 by Tambako The Jaguar, flickr (CC BY-ND 2.0)  출처 www.flickr.com/photos/tambako/4900419997/


혓바닥 돌기의 역할 ②
포크와 같은 역할을 한다
고양이 혓바닥에 난 이 돌기는 사냥할 때에도 유용하다. 마찰력을 높여서 사냥감을 붙잡아 두거나 고기를 발라 먹기에 편하다. 고양잇과 육식 동물인 호랑이, 사자 등의 혀에는 이 돌기가 더 잘 발달해 있다.

 

조선일보 발췌

 



이전글 ▶ 길냥이에게 우유 주면 안되는 이유
다음글 ▶ 발톱 깎이기 어려운 개, \"집 벗어나서 깎여라\"